▒ 충북대학교 국가위기관리연구소 ▒
 
 
Home > 연구소소식 > 관련기관링크
 
 
작성일 : 08-12-25 20:29
이재민 사랑본부
 글쓴이 : 연구소
조회 : 1,972  
   http://www.lcdv.or.kr [1028]

우리 이재민사랑본부는 재난으로부터 어려움을 당한 이재민들과 함께하는 사회,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소망하는 행복과 희망이 가득한 공동체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어려움에 처한 소외받는 사람들에게 꿈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들 자신도 언제 어떤 재난으로부터 고통받고 꿈을 잃는 좌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소망하는 사회는 우리들 모두가 서로를 배려하고 도와줌으로써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인간의 존엄성은 우리들 모두가 늘 가슴속에 지니고 살아가야 할 숭고한 말입니다. 재난의 상처 속에서도 좌절의 불행 속에서도 우리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해주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습니다. 상처입은 사람들을 위해 함께 아껴주고 도와줄 때 비로소 우리가 만들어 낸 번영과 발전이 더욱 더 큰 가치를 지니게 되고, 소외된 이웃을 위해 기부를 할 때 비로소 따뜻한 사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더욱이 오늘 날에는 지구 온난화 현상이나 기후 환경의 변화로 인해 태풍, 호우, 집중호우, 지진, 가뭄, 폭설, 폭염 등과 같은 각종 자연재난이 급증하고 있고 그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사회가 산업화되고 도시화, 첨단화되는 과정에서 인적재난을 비롯한 각종 국민생활 재난이 점점 더 빈번하게 출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형 화재는 물론 붕괴, 폭발, 침몰, 추락 등의 사고가 우리 사회는 물론 지구촌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재난피해자인 이재민 또한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난으로부터 안식처를 빼앗긴 사람들 그리고 마음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위해 희망과 꿈을 만들어주는 것이야말로 우리들 모두의 의무이자 책임인 것입니다. 이재민의 삶의 질, 복지, 정상생활로의 회복은 바로 우리 가족, 형제, 그리고 자신의 일입니다. 더욱이 성숙한 시민사회의 주인인 우리 시민들이 책임감을 갖고 동참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시민사회 영역에서 이재민에게 사랑과 꿈을 주기위한 자선봉사단체로 출범한 이재민사랑본부는 우리 이웃의 아픔과 슬픔을 희망과 꿈으로 만드는데 노력할 것입니다.




그 동안 이재민사랑본부에 많은 관심과 기대, 그리고 참여를 해 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이재민사랑본부의 활동과 노력에 깊은 애정을 가져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